KEEP
- 처음 목표로 한 지점을 끝까지 완료 한 것
- 클린코드를 최대한 적용하려고 한 것
- 문제가 생겼을 때 팀원 모두가 해당 문제에 집중하여 해결하려고 노력한 것
PROBLEM
- 깃허브 협업 전략 미숙
목표를 조금 낮게 두더라도 사전에 깃허브 협업 전략에 대해 팀원들과 소통하여 구조적으로 탄탄하게 시작하지 못 한 부분이 아쉽습니다.
해결 방안: 초기에 팀원들과의 깃 컨벤션이나 브랜치 전략을 탄탄하게 계획하여 협업하는 데에 있어 문제를 최소화하여 시간을 절약할 것입니다. - 코드 컨벤션 정의 부실
위와 같은 문제로 깃허브에 시간을 많이 쏟다보니 시간부족으로 팀원들과의 코드 컨벤션을 지키지 못 하고 제 각각 스타일대로 코드가 작성되어 서로의 코드를 보고 바로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.
해결 방안: 코드 컨벤션 또한 탄탄하게 구성하여 서로 코드를 봤을 때 바로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소통합니다.
TRY
-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기능 구현보단 팀원들과의 소통, 협업 전략을 탄탄하게 구성하고 각자의 강점을 적재적소에 분배하여 시간 / 리소스 낭비를 최소화하는 것
- 개발자 관점이 아닌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Spring, JPA, DB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좀 더 탄탄히 공부하여 개발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비즈니스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어떻게 더 개선할 수 있을 지에 대해 고민합니다.
'개발 > 내일배움캠프 TIL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TIL #39] 탈퇴한 회원 관리 테이블 분리 VS 필드 트러블 슈팅 (0) | 2025.01.12 |
---|---|
[TIL #38] Spring 심화 주차 과제 Lv 6 기능 개선하기 (0) | 2025.01.06 |
[TIL #37] JPA를 이용한 일정 과제를 하면서 배운 내용 + 트러블 슈팅 기록 (0) | 2024.12.18 |
[TIL #36] Spring 에서의 검증 (0) | 2024.12.13 |
[TIL #35] 빈 생명주기 콜백 (0) | 2024.12.06 |